기침, 호흡기 질환 등 질병에는 한잔의 한방차가 훌륭한 보약
요즘 어디서나 기침등을 잘못하면, 타인들에게 눈치가 보여서,, 또 참으려고 하면 더 나오는 기침 ~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기침, 호흡기 질환 등 질병에는 한잔의 한방차가 훌륭한 보약
피로를 풀고, 비만도 없애자. 기력을 보강해 더욱 힘차게 새해아침을 맞아보자.” 날씨가 매우 추워졌다. 신체를 움츠리게 되고, 기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몸살 감기나 기침, 호흡기 질환 등 질병에 걸리기 쉽다. 이럴 때 마시는 한잔의 한방차는 훌륭한 ‘보약’이 될 수 있다. 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 몸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 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로를 풀어주며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까지 있다. 중국의 약차 관련 서적에는 지금으로부터 4000년 전에 신농(神農)이 차에 해독작용이 있음을 발견한 후부터 끓는 물에 찻잎을 띄워 마시기 시작했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약차는 약으로 쓰이는 것 중에서 그다지 성질이 강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여 식품으로 먹는 것이다.
겨울철에 좋은 약차로는 감기를 예방하고 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주로 사용될 수 있겠으나 사람마다 각각의 체질의 차이가 있으므로 좋다고 해서 무조건 누구나 과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겨울철에 좋은 5가지 생활 한방차를 알아본다.
▲생강차=더운 기능을 가지고 있어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다. 위나 장이 냉하여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이롭다. 구토 증상이 있는 사람, 팔과 다리가 냉하여 추위를 잘 타는데 효과적이다. 기침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크고 속살이 흰 생강을 골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서 물을 붓고 푹 끓인 다음에 체로 받쳐 찌꺼기는 걸러낸다. 보통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호두와 함께 끓여 마시기도 한다.
▲계피차=기운이 따뜻해 속을 따뜻하게 해주며 찬 기운을 분산시켜 냉한 것을 몰아내므로 설사를 하는 증세나 한기로 인해 허리나 무릎이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먼저 계피를 물에 넣어 20분 정도 끓이다가 계피는 건져내고 다시 끓인 다음 취향에 맞도록 꿀이나 설탕을 넣어 차게 해서 마시면 더욱 맛을 더해 준다. 또 계피를 잘게 부수고 생강을 얇게 썰어 함께 넣고 푹 달였다가 체로 받쳐 찌꺼기는 걸러내고 대추를 가늘게 채 썰어 띄워서 마시기도 한다.
▲대추차=비장을 보하고 위를 화하게 하며 기운을 돋아준다. 위가 허약하여 음식맛이 없고 비장이 약하여 변이 묽은데 좋으며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용하면 기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생대추는 불면증을 유발한다. 대추를 2~3토막으로 썰어 대추씨를 함께 넣어 끓이면 된다. 대추 자체에 당분이 높으므로 설탕이나 꿀 등은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삼차=인삼에는 당원질, 지방산, 칼슘, 마그네슘, 인, 사포닌, 비타민A, B, C 등 다량의 성분이 있다. 권태감, 구토, 설사, 빈혈, 갈증 등을 해소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6개월 이상은 연속해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열이 많은 사람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삼 10g을 물 500ml에 넣고 달이거나 끓는 물 1잔에 인삼가루 1~2 숟가락을 타서 마시면 된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셔도 좋다.
▲당귀차=당귀에는 비타민E, B12 등의 성분이 있으며 여자들의 월경을 조절해주고 온몸에 피를 활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당귀의 뿌리는 버리고 몸통만을 사용하여 물 2ℓ에 당귀 40g과 계피 7g을 같이 넣어 15분 정도 끓이면 당귀의 독특한 향이 계피와 어울려 좋은 차가 된다. 약한 불로 은근히 계속 끓이면 더욱 진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
- 초기 감기엔 이렇게…
감기의 주요 증상은 발열, 두통, 전신피로, 코막힘, 재채기와 콧물, 인후통과 전신 관절통 등. 전신이 아프면서 재채기, 콧물, 오한감과 발열감이 있으면 파·생강·대추를 적당량 넣어 끓는 물로 우려낸 다음 꿀을 약간 타서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을 내게 만들어 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을 개선한다. 생강은 가래와 기침을 치료하는 작용을 하고 대추는 기운과 피를 보충한다. 꿀은 몸의 피로를 풀게 하고 기운을 증강하는 작용이 있다.
또 오한 발열감과 함께 전신통 및 인후통, 노란 가래 등이 있으면 도라지와 귤껍질, 감초를 적당량 넣고 달여 우려낸 물을 목을 적시는 기분으로 서서히 삼키면 효과적이다.도라지는 폐와 인후부의 염증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