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하(Chungha) 스프라이트 광고 고화질 화보
청하(Chungha) 스프라이트 광고 고화질 화보

대한민국의 가수이다. MNH엔터테인먼트 소속이며, 아이오아이 소속 멤버인 아티스트이다.
현재 3세대 아이돌 시장을 대표하는 솔로 가수이자, 여성 솔로 댄스 가수의 대를 이어 가고 있다. Roller Coaster, 벌써 12시, Snapping 등 다양한 히트곡을 연이어 배출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솔로 가수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Roller Coaster 활동 시절에는 글리터(반짝이)를 사용한 메이크업을 주로 했는데, ‘글리터의 신에게 수호 받은 청하’라는 말이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I.O.I 시절 메인댄서와 리드보컬을 맡았었다.
춤을 잘 추는 멤버들이 많았던 I.O.I 에서도 메인댄서를 맡았던 만큼 춤 쪽으로는 넘사벽. 특히 그 중에서도 뛰어난 것은 소위 말하는 끼부림과 표정연기, 시선처리 능력이다. 춤꾼으로 알려진 다른 걸그룹의 메인댄서들 못지 않게 뛰어나며, 표현력이 뛰어나다. 같은 프듀 출신 그룹인 아이즈원 출신 이채연과 비교하면 이채연이 특유의 유연함을 바탕으로 가볍고 생동감 있는 그루브를 선보인다면, 이쪽은 강약 및 완급 조절이 확실해 묵직한 그루브를 선보인다. 그래서 청하의 동작을 보면 하나하나가 깔끔하고 파워풀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리듬도 잘 캐치해서 어떤 곡에라도 잘 맞게 즉석에서 춤을 추고, 관찰력 또한 뛰어나 창작안무에도 능하다.



I.O.I 활동 당시의 포지션은 리드보컬(완전체 기준, 유닛에서는 메인보컬)이자 메인댄서였다.
I.O.I 멤버들과 함께 주류, 탄산수 광고 및 화보 모델로 낙점되어 촬영을 마쳤다. # # #
그리고 2016년 4월 16일 리얼리티 프로그램 촬영차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하였는데 여기서 찍힌 직찍에서의 청순한 미모가 여러 커뮤니티에 화제가 되어 실력 뿐만이 아닌 비주얼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첫 완전체 활동인 Chrysalis 활동에선 전반적인 비중은 그리 높지 않았다. 파트도 적었고, 컨셉도 발랄한 느낌이라 춤 실력을 뽐낼 기회도 다소 적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후 유닛으로 활동한 Whatta Man 활동에서 그야말로 비중이 대폭발한다. 댄스 브레이크는 물론 기존 메인보컬인 김세정, 유연정의 보컬 공백을 맡아 보컬 파트가 괄목할 정도로 늘어났으며, 아예 안무 제작에 참여하여 김소혜의 펭귄춤을 짜주는 등 곡 전반적으로 비중이 늘었다. 그래서 I.O.I 유닛 성공에는 김청하의 공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유닛 활동을 통해 가장 수혜를 입은 멤버를 꼽는다면 주결경과 더불어 청하를 꼽곤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