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X-CoV2373 노바백스 백신 NVX-CoV2373 / Nuvaxovid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카테고리 없음

NVX-CoV2373 노바백스 백신 NVX-CoV2373 / Nuvaxovid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1 3 분전 2022. 2. 21. 14:10
반응형


NVX-CoV2373 노바백스 백신 NVX-CoV2373 / Nuvaxovid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개발 회사명
노바백스
대상 질병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 종류
단백질 재조합 방식
개발 현황
사용 승인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 판매 중인 코로나-19 백신이다.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의 제조, 개발 방식의 예시인 사백신, 단백질 재조합, 비복제 바이러스 벡터, mRNA 중, 한국에서 사용 승인된 첫번째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백신이며 한국에서 접종예약 가능한 백신 중에 유일한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백신이다.[6] 1차 접종 21일 후에 2차 접종을 하는 방식이다.

한국 식약처에서 허가한 효능효과 및 용법 용량은 다음과 같다.


투여 용량
18세 이상
이 약은 0.5mL씩 4주 간격으로 2회 투여한다.
이 약과 다른 COVID-19 백신과의 호환성에 대한 자료는 없다. 이 약으로 1차 투여 받은 사람은 백신 접종 일정을 완료하기 위해 이 약으로 2차 투여를 받아야 한다.
투여 방법
이 약은 근육주사로 투여하며, 가급적 위팔 삼각근에 투여한다.
혈관 내, 피하 또는 피내 주사해서는 안 된다.
투여 관련 주의사항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0. 적용상의 주의'를 참조한다.

효능

2021년 6월 기준, 영국과 미국, 멕시코 등에서 수행된 임상 3상 결과 백신의 효능이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보다 더 높거나 비슷하게 나왔으며, 특히 여러 변이 바이러스를 대상으로도 높은 예방 효과를 보여주고 있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세포 배양으로 쉽게 생산이 가능하고, 영상 2~8도에서 보관 및 유통이 가능해 기존의 냉장 시스템이나 시중의 냉장고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접종 시 따로 해동이나 희석 등의 부가적인 절차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처럼 mRNA를 이용한 방식의 경우에는 드물게 지방 운반체에 의한 알레르기, 또는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나 얀센 백신의 경우에는 드물게 아데노 바이러스 전달 벡터에 의한 혈전 또는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노바백스 백신과 같은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경우에는 그런 문제가 없다. 또한 이러한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백신은 과거부터 인플루엔자 백신, B형 간염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등 다양한 형태로 수십 년간 안전하게 사용해 온 전통적인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이에 따라 부작용 및 안전성을 이유로 접종을 거부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개발 초기에만 해도 노바백스의 백신은 안전성은 높지만 바이러스의 돌기인 스파이크 단백질을 직접 몸에 넣는 방식이라 효능은 낮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으나, 후술할 임상 3상 결과 백신의 효능도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 등 보다 더 높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노바백스의 백신은 여타 mRNA 백신들과는 달리, 2P-3Q 치환[8] 전체 길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사용하는데, 이런 새로운 설계 덕분에 변이를 잘 막아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노바백스 백신에는 노바백스가 개발한 새로운 면역증강제인 'Matrix-M'이라는 사포닌 기반의 물질이 들어가는데, 지금까지 이 성분에 대한 사용례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러한 면역증강제는 백신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들의 고유한 기술이나 노하우에 속하는데, 이번에 사용된 Matrix-M은 노바백스에서 새로 개발한 면역증강제인 것. 물론 원료 공급까지 노바백스가 직접 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기 때문에, 백신 관련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업체인 영국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원료 공급을 담당한다. 참고로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 및 임상 중인 GBP510 백신에도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이 개발한 면역증강제인 AS03이 쓰인다.

부작용 및 알레르기 반응

가벼운 두통, 심근염 등의 증세가 있었으나 3일 만에 호전되었다고 한다. 다만 이 부분은 2022년 2월 14일부터 접종개시 이후 지켜봐야만 할 문제이다.

#백신 #노바백스 #코로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