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항사승무원채용에 대해,승무원나오는 영화 드라마

카테고리 없음

외항사승무원채용에 대해,승무원나오는 영화 드라마

1 3 분전 2022. 2. 26. 18:43
반응형


외항사승무원채용에 대해

대한민국에선 보통 스튜어디스 혹은 승무원이라고 부르는데, 연장자들은 왠지 스튜'디어'스라고 잘못 말하는 경우가 많다. 항공 업계에서 쓰는 명칭은 캐빈 크루(cabin crew) 또는 객실 승무원이다.



사실 업계에서는 자주 객실들, 객실분들 이라고 칭한다.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캐빈 승무원이라는 동서양 언어를 조화시킨 단어를 사용한다.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도 마찬가지다. 외국 항공사는 그냥 크루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국 항공사들이 한국인 승무원을 좋아하기도 한다.
주로 에미레이트 항공 같은 아랍계 항공사들이 한국 여자승무원을 많이 채용하는 편. 실제로 중동 외항사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여승무원들은 대체로 업무 습득이 빠르고 근면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항공사간 협정을 통해서 외국계 항공사로 파견근무 나가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아시아나항공과 전일본공수의 관계가 그러하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는 서류-실무면접-임원면접과 체력테스트와 인적성을 거치는게 일반적이지만 싱가포르 항공이나 카타르 항공처럼 오픈 데이를 열어서 지원자들을 한꺼번에 모아놓고 실무진들이 돌아다니며 지원자들을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 케세이 퍼시픽은 채용 절차가 빡세기로 유명하다.

객실 승무원의 외모는 나라마다 다르다. 에어 방글라데시를 타본 여행자의 글을 보면, 스튜어디스가 엄청 통통한 여성이 많이 보인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통통한 여성이 건강하고 미인이라는 인식이 커서 그렇다. 물론 국제선 같은 경우는 젊고 외모가 뛰어난 승무원들이 주를 이룬다.



안경 착용을 허용하는 외항사들도 있다. 미주권 항공사에 좀 있으며, 특히 중남미 항공사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1편당 2~3명 정도는 있고, 심지어 안경 낀 승무원들이 그렇지 않은 승무원보다 많은 곳도 있다. 입사 자격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정시력을 요구한다면 안경 착용을 허용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된다.

객실 승무원의 나이 제한도 나라마다 다르다. 유럽 같은 경우, 연령대로 봤을때 50대 이상인 사람들도 이 직종에서 일하고 있다. 그쪽에서는 이런 베테랑 승무원들이 있어야 좀더 안정적인 운영이 된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이 때문에 서구권 항공사 스튜어디스의 경우는 나이 좀 있는 아주머니들, 특히 30~40대 유부녀들이 많고 한국도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경우에도 유럽과 마찬가지여서, 일어서 있는 승객에게 "Sit down, son!" 이라고 일갈하시는 포스있는 아주머니들을 뵐 수 있다.(.......)

참고로, 일본은 항공이 철도 회사 JR그룹에게 간단하게 발렸다. 그래서 비행 승무원 되기가 대한민국보다도 되기가 더 힘들며, 은퇴가 약간 늦다. 여기서도 은근히 40대까지 일하는 사람이 있다. 일본 객실 승무원들이 나이가 많은 이유는 이 때문이다.[30] 단 양대 항공사의 경영 환경이 나빠지면서 JAL의 경우 객실승무원이 대거 해고 또는 비정규직으로 전락하는 일이 벌어졌으며 이에 따라 연령은 다소 낮아졌을 듯하다. 그러나 2016년부터 객실승무원에 대한 정규직화가 전격적으로 시행됐다. 앞으로 채용되는 일본항공 객실승무원은 전원 정규직으로 채용되며, 현재 비정규직 객실승무원에 대한 정규직화도 진행된다고 한다. JAL의 경영 정상화에 따른 수순인 듯하다. ANA는 원래부터 객실승무원이나 지상직을 막 굴리기로 유명했다. 그 중에서도 ANA 지상직은 일본 항공계의 블랙기업이라고도 불릴 정도.



도쿄 나리타 국제공항을 허브로 쓰고 있는 미국계 항공사의 경우 일본에서 이원권으로 운행하는 구간은 일본까지의 구간과 달리 태국 등 아시아 국적 승무원 위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상기 승무시간 제한도 있을 뿐더러 미국 국적자에 비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그런데 아메리칸 항공은 이원 노선이 없어 일본항공 공동운항으로 때우고 있어서 그런 거 없고, 유나이티드 항공도 2017년 10월에 인천 ~ 나리타 노선을 단항하면서 이원 노선이 없어졌으므로 지금은 델타 항공만 남아있다.

승무원이 나오는 영화 드라마


대중매체와 객실 승무원

일본 드라마 <어텐션 플리즈>에서, 일본항공 승무원 역을 맡은 주인공 우에토 아야.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 나나세 미유키
공항 가는 길 - 최수아(김하늘)
그녀를 찾아줘 - 고하영(오하영)
날아라 변튜어디스 - 변기수, 김경아
너를 사랑한 시간 - 최원 (이진욱)
무한도전 1시간 전 - 양세형
비행기 타고 가요
경력직 - 신현준, 황제성
시즌1 - 유라, 기희현, 정준호, 정진운, 김기리, 김승혜, 권혁수
시즌2 신입직 - 은지원, 유이, 송윤형, 오영주
산후조리원(드라마) - 조은정(박하선)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 소마 나츠미
아재’s 러브 ~in the sky~ - 하루타 소이치
아홉수 우리들 - 차우리
어텐션 플리즈 - 미사키 요코(우에토 아야), 와카무라 야요이(아이부 사키), 아소 카오루(유민), 미카미 타마키(마야 미키)
엑스가리온 - 신토리
역전재판 시리즈 - 시라오토 와카나, 코노미치 이치루
우리 집에 사는 남자(드라마) - 홍나리(수애)
웰컴 온보드 - 오아란, 진채현, 백선우
응답하라 1988 - 성덕선(혜리)


좋아해줘 - 함주란(최지우)
짝 - 차해순(김혜수)
착한마녀전 - 차도희(이다해), 주예빈(혜정), 봉천지(솔빈)
큐티하니 F - 키사라기 하니
클로저스 - 최서희
키스 먼저 할까요? - 안순진(김선아), 백지민(박시연)
한 번 다녀왔습니다 - 송가희(오윤아)
해피 플라이트 - 에츠코(아야세 하루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