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동탄 부동산 하락세 언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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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동탄 부동산 하락세 언제까지?

1 3 분전 2023. 1. 28.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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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동탄 부동산 하락세 언제까지?

왜?… 동탄 신도시 위주로 하락할까?

 

2023년을 기점으로 전국의 집값은 매주 낙폭을 줄여가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는 △-1.05% △-1.02% △-1.3% △-1% 등 매주 1% 이상 하락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화성시에서 동탄신도시 위주로 하락했다”며 하락 진원지로 지목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화성시 능동에 위치한 ‘동탄푸른마을신일해피트리’ 전용 59㎡가 지난 18일 3억1000만원(1층)에 거래됐다. 2021년 최고가 5억5000만원(6층) 대비 약 44% 하락한 가격이다. 이는 2020년 4월 3억900(10층)에 거래됐던 것과 견줄 수준으로 하락한 것이다.

지역에 위치한 중개사들은 집주인과 매수 대기자의 가격 괴리가 크기 때문에 매수세가 몰리지 않는다고 분석하고 있다. 화성시 반송동에서 중개업을 하고 있는 한 개업중개사는 “내년이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기에 가격을 낮추지 않으려는 집주인이 많다”면서도 “매수 대기자들은 금리 부담을 느끼다 보니 최근 실거래가보다 낮은 가격만 찾는다. 결국 매수자 눈높이에 맞춘 일부 급매물만 거래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화성시의 동부 지역에 위치한 택지지구. 옛 동탄면 지역이라고 하여 동탄 혹은 동탄신도시라 부르며, 신도시 개발에 따라 동탄면은 사라지고 동탄1~8동의 8개 행정동이 관할하고 있다. '동탄신도시'라는 명칭은 사실 신도시 목록에 고시되어 있지 않은 명칭이며,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가 별개로 지정된 신도시이다. 즉, 신도시 전체가 1단계, 2단계로 조성된 것이 아닌, 1신도시 따로 2신도시 따로 고시되었다. 그럼에도 외부에서나 동탄 내부에서나 1신도시와 2신도시를 구분하지 않고, 도로교통표지판이나 동탄 시내를 경유하는 버스의 행선 안내도에도 동탄신도시라는 명칭이 명시되어있는 등 두 지역을 아울러 부르는 말로 동탄신도시라는 이름이 굳어졌다. 동탄2신도시쪽 경부고속도로 서부 방향에 동탄여울공원 조성과 광역비즈니스컴플렉스 업무지구 조성으로 두 도시의 생활권을 하나로 묶을 예정이며, 화성시에서 동탄구로 분구를 계획하고 있다. 30대 젊은 부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곳이며 그에 따른 영유아들의 인구수도 타 지역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 유아 관련 사업이 활발하게 잘 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타 지역에 비해 젊은 연령층 가구들이 상주하는 곳으로, 현재보다도 미래가 더 기대되는 곳이다.

2021년 12월 기준으로 인구가 동탄1신도시 약 127,945명, 동탄2신도시 약 254,048명이며 동탄2신도시는 계속 조성중이다.[27] 동탄2신도시의 목표치는 약 285,000명으로 동탄신도시의 총 인구는 약 42만명에 달할 예정이다. 그야말로 분당신도시의 규모에 버금가는 최대 규모의 2기 신도시인 셈이다. 만약 일반구로 승격한다면 분당구, 덕양구, 기흥구에 이은 전국에서 인구가 4번째로 많은 일반구가 될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곽에 중핵 역할을 하는 거점 도시를 건설하여 서울특별시 집중형 공간 구조를 탈피해 수도권 균형 발전을 유도하고 개발 압력이 높은 지역의 무질서한 개발 행위를 예방하고자 2001년부터 동탄1신도시와 2신도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동탄1신도시는 2003년부터, 동탄2신도시는 동탄1신도시의 개발이 마무리에 접어든 2011년부터 각각 부지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단순히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로서의 컨셉을 가지고 대규모 업무지구와 산업 클라스터를 조성하여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대규모 택지개발로 주변 도시에서 많은 인구를 흡수하고 있다. 실제로 근 5년간 인구 유입이 가장 활발한 택지지구였으며 화성시가 일약 경기도에서 손꼽히는 대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역버스

M4137 - 서울역 방향 M4130 - 서울역 방향 M4434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M4448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M4108 - 서울역 방향 M4403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4108 - 서울역 방향 화성 버스 4403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6001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6002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6003 - 신분당선 판교신도시 방향 화성 버스 6004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6008 - 2호선 서초역 방향 화성 버스 G6009 - 2호선 잠실역 방향 화성 버스 G6010 - 분당선 상갈역 방향 화성 버스 1551, 화성 버스 1551B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오산 버스 1552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화성 버스 7200 - 4호선 인덕원역 방향 경기광주 버스 8202 - 안성 방향 화성 버스 8501 - 2호선 교대역 방향 화성 버스 8502 - 신분당선 강남역 방향

 

인접해 있는 화성시 반월동의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용인시 기흥구의 기흥캠퍼스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동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대기업 연구센터가 많고 용인, 화성, 평택 등에 많은 대기업 사업장들이 존재하여 고소득자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이다. 동탄동 내의 기업들은 주로 동탄테크노밸리와 동탄일반산업단지, 동탄IT단지등에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다. 광역비즈니스컴플렉스가 조성이 된다면 더욱 많은 기업들이 들어올 예정이다. 동탄1신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삼성전자 화성사업장과 접해있는 동탄IT단지에는 두산중공업, ASML, 다우케미칼, 3M등 유수의 대기업 연구소들과 사업장, 사옥등이 들어서 있다. 동탄테크노밸리에는 많은 지식산업센터들이 건설되고 있으며 ASM, 플란제코리아등과 같은 외국계 우량 반도체 기업뿐만 아니라 서린바이오, 바이오포아, 우정바이오등 중견 바이오 기업들이 사옥을 건설하고 있거나 이미 건설하여 입주하고 있다. 테크노밸리단지의 규모가 매우 크고 아직 조성 초기 단계이며 완공된 지식산업센터에는 꾸준히 신규 기업들이 들어오고 있다. 특이할만한 점은 세계 반도체 장비 매출 1위~4위 기업이 모두 동탄에 본사나 오피스 지사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기업을 배후에 두고 있는 동탄이 반도체 업체들의 최고 선호 도시라는 방증일것이다. 다음은 동탄동 내에 위치한 기업들이다. 현대트랜시스[30] 한미약품[31] 두산중공업 삼성SDS - 데이터센터 볼보트럭[32] 3M[33] ASML[34] ASM Korea[35] 램리서치[36] 우남건설[37] SFA 일동제약 한국지역난방공사 화성지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동탄지사 한국도로공사[38] CJ대한통운[39] 지마켓글로벌[40] 쿠팡[41] 다우케미칼[42] 도쿄일렉트론[43] 코오롱인더스트리[44] KMW[45] KLA-tencor[46]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47] 오토리브[48] 우정바이오[49] 파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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